Timelapse Photography (저속도 촬영) 기법은 수십년전부터 있었다.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나도 모르지만, 꽃이 피는 장면 비디오나 구름이빠르게 움직이는 비디오등을 안 본 사람은 많이 없을 것이다. 나도 최근에 timelapse 가 주는 영상미에 감탄하면서 관심을 가지기시작하고, 온라인 이곳저곳, 특히 philipbloom.co.uk 에서 많이 배우고, 필요한 장비를 구입해서 만들기 시작했다.
Time-lapse photography is a cinematography technique whereby each film frame is captured at a rate much slower than it will be played back... (Wikipedia)
Time-lapse photography: –noun the photographing on motion-picture film of a slow and continuous process... (Dictionary.com)
저속도 촬영: 촬영속도를 보통의 빠르기보다 느리게 하여 찍는 기법. (Naver.com 국어사전)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Timelapse Video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질문하신 분들께:
만약 영어가 불편하지 않다면 아래 링크에서 더 쉽게 배울수 있을 것입니다.
영어가 불편하시다면, 저의 설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군요.
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
1. 필요한 도구:
Camera, Intervalometer, Tripod (Optional) 이렇게 3개만 있으면 된다.
내가 쓰는 camera 는 Canon EOS 7D, 그리고 Canon 전용 Intervalometer인 Canon TC-80N3 (Timer Remote Controller)이다. Intervalometer 는 Timelapse 말고 특별히 쓸일이 많이 없지만 가격이 꽤 쎈 편이다.
Camera 는 어느 카메라이든 상관은 없겠지만, 카메라 자체내에 intervalometer 기능이 있거나, 별도의 intervalometer 를 사용할수 있는 카메라이어야 되겠다.
2. 장비가 준비되고 무엇을 어디에서 찍을 것인가가 결정된후, 사진 찍기.
사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 훨씬 수월해진다. 몇초마다 한번씩 찍을것인지 결정하는 것과, 쎄팅 (Aperture + Shutter)을 어떻게 해 놓고 찍는지에 모든것이 달려있다. Light Setting 이 변하는 상황 (해가 지는 모습이라든지, 밤-낮-밤 같이 오랫동안 찍을 경우)을 제외하곤 항상 Full Manual 에 놓는 게 좋다.
낮에 찍는건 간단하다. 적당한 쎄팅 (예: ISO 100, Aperture F8.0, Shutter Speed 1/200)에 맞춰놓고 몇초 간격으로 찍으면 된다. 난 보통 낮에는 2초간격으로 찍는다. 오랜 시간동안 찍어서 더 빨리 움직이는 timelapse 를 만들고 싶으면 4초, 7초 등 원하는 대로 찍어도 되지만, 2초씩 찍으면 나중에 속도를 조절할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. 예를 들면, 더 빠르게 만들고 싶으면 짝수번호는 빼고 홀수번호만으로 만들면 4초에 한번씩 찍은거나 같게 된다.
밤에 찍는건 원하는 효과에 따라서 Shutter Speed 를 길게 하던지 짧게 하던지 하면 된다. 대신에 Shutter Speed 가 1초보다 느리다면 Intervalometer 는 최소한 2초 이상으로 맞춰놓아야 한다.
또 찍을때 주의할 것은 Still 사진의 비율 (3:2)과 비디오의 비율 (16:9)가 다르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때 위아래 버리는 부분이 있다는 걸 기억해야한다. 위아래를 다 사용하게 될때는 왼쪽에 black box 가 생기게 된다.
3. 몇분동안 몇장을 찍을것인가.
계산기를 두드리면 된다. 24 frame per second으로 10초짜리 비디오를 만들거라면 240 장을 찍으면 된다. 2초에 한번씩 찍게 해놨다면 240 x 2초 = 480초 (8분) 동안 찍으면 되는 것이다. 물론 필요한 만큼보다 여유를 두고 찍어놔야 dissolve 나 fade 할 공간이 생긴다.
4. 찍은 사진들로 비디오파일 만들기.
이건 Quicktime Player 에서 쉽게 가능하다. 어느 버젼부터 있는 기능인지는 모르겠지만 난 Quicktime Pro version 7.6.4를 쓰고 있다. 찍은 사진들을 모두 한 폴더에 넣어놓고, Quicktime 에서 File -> Open Image Sequence 를 클릭한 후에 사진들중 제일 첫 사진을 클리하고 OK 하면 Frame / Second 을 설정하는 pop-up window 가 뜨고 아무거나 고르면 몇초 지나지 않아서 비디오가 만들어진다. 비디오가 만들어진다 해도 바로 보기는 힘들다. 파일이 커서 그런지 계속 끊겨서 보인다. 그상태에서 File -> Export 하면 된다. 싸이즈를 줄여줄수도 있고, 여러가지 코덱중 하나를 고를수 있다.
5. 비디오 Editing Program 으로 편집하기.
Quicktime 에서 Export 한 파일은 다른 비디오 파일이나 똑같다고 보면 된다. 다만 팬이나 줌효과를 주고 싶다면 4번 단계에서 싸이즈를 많이 줄이면 안되고 원래 싸이즈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. 7D 같은 경우는 사진이 5184 x 3456 이기 때문에 많아봤자 1920 x 1080 이 필요한 비디오에서는 충분한 여유가 있는 것이다.
(글로 설명하는게 결코 쉽지 않다. 너무 길어져서 많은 내용을 빼놓을수 밖에 없었다.)
'Videograph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NEW Sony Camcorder with Interchangeable Lens (0) | 2010.05.13 |
---|---|
Good and Evil - Chapter 3 Submission (2) | 2010.03.26 |
IS lens & Zacuto Z-finder Stabilization Testing on Canon EOS 7D (5) | 2010.02.13 |
Video Shoot - 1st Birthday (1) | 2010.02.12 |
Zacuto Z-finder 1st Impression (2) | 2010.01.15 |